2014년 7월 31일 목요일

아동간호학UTI요로감염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문헌고찰urinary tract infection

아동간호학UTI요로감염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문헌고찰urinary tract infection
[아동간호학][UTI][요로감염]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문헌고찰[urinary tract infection].hwp


목차
사례 보고서 (case study)

Ⅰ. 서론

1)환자소개
2)정상적인 성장발달상의 특징
3)건강문제에 대한 문헌고찰
◈질병에 대한 개요(병태생리, 임상증상 등)

Ⅱ. 간호과정
1)자료수집
(2)현병력
(3)현재 신체상태
(4)배설상태
(5)활동과 휴식상태
(6)가족사항
(7)질환 및 입원에 대한 반응과 적응
(8)사회생활
(9)진단적 검사 및 치료계획

3.결론 및 실습소감.


본문
증상과 함께 소변에서 균이 발견되고 소변 검사에서 염증 소견이 나타나는 경우 진단을 내릴 수 있읍니다. 소변에서 염증 소견이 나타난다 함은 환자의 소변을 현미경으로 볼 때 백혈구가 상당량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를 농뇨라고도 합니다.<요배양 - 단백 (±), 백혈구 (+++), 적혈구 (10~20/HPF), 세균 (++) >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균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이 때를 요도증후군 또는 빈뇨 배뇨통 증후군 이라 하여 대개는 세균에 의한 염증이거나 부인과 질환 또는 성병일 가능성도 많읍니다.
세균이 전혀 발견되지 않고 농뇨만 보이는 경우는 트리코모나스, 결핵, 곰팡이균 등 예외적인 균에 의한 감염일 가능성이 있어, 보다 정밀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소변 배양검사에서 채뇨법에 따른 의미있는 세균이 배양되어야 진단됩니다. 소변은 아침 첫소변의 중간뇨가 가장 좋고 채뇨 즉시 배지에 심어야 하며 4℃에서 48시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수액투여, 항생제 치료, 빈뇨 및 소독제등에 의하여 낮은 집락수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1) 소변배양 검사
① 배뇨 중간뇨 : 소변 가리기가 가능한 소아의 정확한 채뇨법이며 남아에서는 포피를 제낀후에, 여아에서는 외음부를 닦은 후에 중간 소변을 받습니다. 포경이 심한 남아에서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단일 세균의 집락수가 105/mL이상 배양되면 진단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는 104/mL 이상이어도 진단할 수 있으나 증상이 없는 경우에 105/mL이하나 혼합 세균은 오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② 무균 채뇨백뇨 : 소변 가리기가 안된 영유아의 손쉬운 채뇨법으로 회음부를 소독후 무균 채뇨백을 붙힙니다. 단일세균의 집락수가 105/mL 이상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음성배양은 의미있으나 양성배양은 오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여아나 포경 남아에서는 위양성의 빈도가 높습니다.
③ 도뇨관 채뇨 : 침습적인 체뇨법으로 단일세균의 집락수가 105/mL 이상이면 진단되나 하부 요로의 세균총에 의하여 위양성일 수 있습니다.
④ 방광천자뇨 : 소변 가리기가 안된 신생아나 영유아에서 가장 정확한 채뇨법으로 초음파감시하에 시행하면 성공률을 높이고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람음성균은 모든 균락수에서, 그람양성균은 103/mL 이상이면 진단합니다.
(2) 요분석 검사 (요검사지와 요침사 현미경 검사)
요분석 검사는 비록 요로 감염의 80-90%에서 양성소견을 보이지만 이는 보조검사입니다. 요검사지에서는 질산염과 백혈구 에스터라제가 양성일 수 있고 요침사 현미경검사에서는 백혈구가 5개이상이거나 세균, 백혈구 원주가 양성일수 있습니다. 요백혈구(농뇨)는 발열, 신염 및 질염등에서도 양성을 보일 수 있는 반면 요로 감염 초기에는 음성일 수도 있고 요질산염은 소변이 4시간이상 방광에 저류되어야 양성이 되므로 빈뇨가 있는 급성기에는 음성일 수 있습니다. 백혈구원주는 급성 신우신염을 강하게 시사합니다.
(3) 혈액검사 : 백혈구증가, ESR 증가, CRP 증가등은 급성신우신염을 시사하고 패혈증 동반시에는 혈액배양검사에서 양성일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문구 이문동
진단명 : UTI (urinary tract infection)
주거상태 : 자택 생활수준 : 중상 보험상태 : 의료보험
2)정상적인 성장발달상의 특징
-DDST (Denver Development Screening Test)에 기준하였습니다.
통과(pass), 실패(fail), 거절(refusal), 기회없음(no opportunity)으로 판정 > 정상
문항
평가
얼굴을 바라본다.
pass
어르면 웃는다.
pass
자신의 손을 바라본다.
pass
장난감을 잡으려 한다.
pass
과자를 혼자 먹는다.
pass
“빠이빠이를 한다.”
pass
짝짜꿍을 한다.
pass
원하는 것을 표현한다.
pass
컵으로 물을 마신다.
pass
집안일을 흉내낸다.
pass
공놀이를 한다.
pass
숟가락을

참고문헌
1. 김강미자 외 9명.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서울:현문사
2. 김양호 외 편저. 병리학. 서울:현문사
3. 송계용 저. 핵심 병리학 (제2판). 서울:고려의학
4. 송지호 저. 아동간호학 서울:현문사


하고 싶은 말
환자의 case study 내용입니다.
간호진단을 내리고 간호계획을 세웠습니다.
문헌고찰과 case study 내용을 표로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