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9일 화요일

스트레스의정의

스트레스의정의
스트레스의정의.hwp


본문
1.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Stress)는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신체적 긴장상태’라고 정의된다(국립국어연구원 표준어대사전).
그러나 스트레스는 지극히 주관적인 느낌으로써 스트레스를 받고 느끼는 사람에 따라 상당히 다른 의미를 갖게 되며, 보편화되고 표준화된 측정 기준이 있어 해석되는 것이 아닌, 개인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하게 된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다른 특성을 갖고 있어서 스트레스에 반응하고 지각하는 것이 제각각 다르며, 그렇기 때문에 그 개념도 다양하게 정립되고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팽팽하다 죄다’라는 뜻을 포함하며, 14세기에 비로소 ‘스트레스’로 명명되어 하나의 용어로 정착되었다. 이때에도 스트레스라는 의미는 이미 역경, 고통, 곤란 등의 정신적인 고통에 대한 의미로 사용되었고, 17세기에 이르러 압박이나 신체적인 긴장상태 및 심신의 고뇌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어졌다. 18~19세기 정신력 및 개인의 유기체와 관련된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에 이르러서 의학계에 소개되었다. 이때 비로소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건강에 미치는 스트레스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본문내용
관적인 느낌으로써 스트레스를 받고 느끼는 사람에 따라 상당히 다른 의미를 갖게 되며, 보편화되고 표준화된 측정 기준이 있어 해석되는 것이 아닌, 개인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하게 된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다른 특성을 갖고 있어서 스트레스에 반응하고 지각하는 것이 제각각 다르며, 그렇기 때문에 그 개념도 다양하게 정립되고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팽팽하다 죄다’라는 뜻을 포함하며, 14세기에 비로소 ‘스트레스’로 명명되어 하나의 용어로 정착되었다. 이때에도 스트레스라는 의미는 이미 역경, 고통, 곤란 등의 정신적인 고통에 대한 의미로 사용되었고, 17세기에 이르러 압박이나 신체적인 긴장상태 및 심신의 고뇌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어졌다. 18~19세기 정신력 및 개인의 유기체와 관련된

하고 싶은 말
스트레스의 정의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