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6일 월요일

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 기록
1) 영아의 기초적인 정보 기록
2) 관찰내용
3)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
(1) 신체발달 관찰
(2) 인지발달 관찰
(3) 언어발달 관찰
(4) 정서발달 관찰

2. 발달심리학 이론 또는 연구에 근거하여 분석
1) 관찰영아의 인지발달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2) 관찰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관찰영아의 언어발달과 스키너가 주장한 행동주의 이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아의 발달수준은 평균적으로 성장하는 영아의 발달과 개별적인 영아의 발달을 알 수 있도록 하며, 이것을 기초로 하여 부모와 교사가 영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아발달수준은 부모가 자녀양육을 함에 있어 인지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가 영아발달수준을 잘 이해한다면 영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영아의 발달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또는 연구에 근거하여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2003).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영실 외(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이영 외(2009). 영유아발달.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또는 연구에 근거하여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