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6일 월요일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 .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성격이론이란

2.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이란

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

4.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행동주의적 접근은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현재의 행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성격의 구조나 발달, 역동성보다는 행동의 변화에 더 관심이 있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환경적 요인과 행동, 자극과 반응 사이의 유대 또는 연합의 발전이라고 설명한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과학적실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행동수정행동요법 등의 응용행동 분석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 요소 가운데 행동주의자는 환경 조건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 또한 경험의 결과로써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를 다루는 행동주의 이론과는 다르게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정신적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행동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가능성을 준비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구조의 변화를 다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이성진 외,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김혜숙,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3.
김영임 외,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2007.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성격이론을 사회복지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