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6일 월요일

영유아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영유아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영유아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의 역할을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의 정의 및 개념
2. 영유아 놀이의 특징
3.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의 정의 및 개념
영유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인 놀이를 정의하는 일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놀이란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그 개념이 모호하며 학자들마다 관점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보이기 때문이다. Lieberman은 놀이는 신체적ㆍ지적ㆍ정서적인 면에서 자발적인 것으로 놀이를 통하여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신체적ㆍ지적ㆍ인지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고 했다. 피아제는 놀이를 외부 자극을 받아들
.
.
2. 영유아 놀이의 특징
위와 같은 놀이의 개념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 놀이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놀이는 과정이 중시된다는 특징이 있다. 놀이는 영유아들에게 세상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야기시킨다. 유아들의 놀이는 그 자체가 학습이요, 교육활동이며, 삶인 것이다. 유아들은 무엇인가를 잘 하기 위해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즐겁기 때문에 논다. 성인들은 일과 놀이가 근본적이 차이가 있다. 하지만 영유아에게 놀이는 그 자체가 목표이기 때문에 놀이의 결과보다 과정이 중시된다.
둘째, 영유아 놀이는 지속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영유아 놀이가 자발적이라는 개념에서 도출된다. 즉 영유아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홍명화, “영유아의 상징놀이와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Ⅱ의 상관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 2008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의 역할을 상술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