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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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의 생애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변화?발전 과정’이다. (에릭슨)
2. 인간의 생애는 ‘어떤 블록을 쌓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레빈슨)
3. 인간의 생애는 ‘자신의 에너지를 진실 하게 이끄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로에빙거)
4.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에 대한 비교
5.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
에릭슨은 그의 스승인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을 계승하였으나, 답습하지는 않았으며 그만의 독특한 변증법적 과정을 거쳐 인간의 발달은 초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全)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그는 개인의 성격은 분명 유전적 요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요인은 반드시 특정한 사회?문화적 환경에서만 발현하고, 또 그 환경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全)생애 기간을 심리와 사회적 발달 측면의 8단계로 나누어 이론적으로 체계화 한 사람으로,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일종의 위기 극복과정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과학 논총 제26권 2호, 박아청(계명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관한 일고찰」p.144


생애의 시기
심리-사회적 위기
사회적 상호작용 범위
덕목
유아기 전기
신뢰감 vs. 불신감
어머니
희망
유아기 후기
자율성 vs. 수치심
부모
의지
아동기 전기
주도성 vs. 죄책감
가족
목적
아동기 후기
근면성 vs. 열등감
학교, 지역사회
유능함
청소년기
정체감 vs. 정체감 혼돈
국가
충성
성인기 전기
친밀감 vs. 고립감
지역사회, 국가
사랑
성인기 중기
생산성 vs. 침체감
지역사회, 국가, 세계
배려
성인기 후기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국가, 세계, 온 인류
지혜

제 1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으로 유아는 거의 전적으로 음식이나 부모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책임 있는 양육자가 유아에게 애정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유아는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체로 유아를 양육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어머니가 신뢰감을 갖게 하는데 초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제 2단계는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의 시기로, 이 시기 유아는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특히 배변 훈련과 관련된 배설 기능에 대한 통제 등 건강한 자기조절의 감정을 잘 이루게 되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감정이 생기지만, 자기조절에 실패하게 되면 수치와 의심의 감정이 발달하게 된다.

참고문헌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W.J.Hoyer, J.M.Rybash, P.A.Roodin, (역자 dbsrudwk, 이기숙, 김은경), 성인발달과 노화, 교문사, 2001

하고 싶은 말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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