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학교사회복지3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복지3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복지.hwp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5. 학교사회복지의 형성과 전개
6. 학교사회복지법안
7.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
8. 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 각 사회적 기능은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육은 국가경쟁력을 배양하는 원동력이면서 개인적으로는 자아실현과 건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바탕이 되며,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의 불평등을 완화시키는 등 복지사회를 구현해 갈 수 있는 요인이 된다.
교육의 장으로서의 학교는 가족기능의 약화와 사회의 복지 욕구 증가로 인하여 교육뿐만 아니라 복지기능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고, 또한 학생문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며 그 원인이 가족과 지역사회에 근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점차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 기능의 확대와 학생문제 해결을 위하여 최근 사회복지사들이 가정-지역사회-학교의 연계를 활성화하며 복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학교 내에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자연자원이 부족한 나라이기 때문에 세계 속에서 인적 자원으로 경쟁을 하며 미래를 바라보는 국가이다. 이런 실정으로 국민 모두가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교육은 예로부터 국가의 백년지대계라 하였다. 이는 교육이 한 나라의 미래 방향을 결정하고, 다른 국가와의 관계에서 경쟁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이제까지의 교육이 성장과 경쟁을 위한 교육이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삶의 복지를 실현하는 가치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현장은 일류학교를 지향하는 입시위주의 교육과 처벌 중심의 교육행정으로 학생복지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으며 전인교육을 어렵게 하고 있다.
학교는 기본적인 지식의 공급과 더불어 학생들이 다양한 가치관과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나 학교현장은 오로지 입시경쟁과 지식교육에만 치중해 있어서 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나날이 심각해지는 학생들의 학교부적응 문제와 가출, 폭력 등으로 학교현장은 병리적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단지 개인의 문제가 아니므로 개인을 둘러싼 사회환경적 맥락을 통해서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한인영(2004).학교사회사업,서울 :학지사.
석사학위논문.임경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2005)
조성연 외 공저(2006),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이수진.2005.『학교사회복지 모델에 따른 교사들의 인식 비교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차혜숙,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논문(2008)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 성민선 외, 2010
이정숙(2005).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생활부적응학생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3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