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유아교육평가B형-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예: 공격행동, 협동, 돕기 등)이나 특성들(리더십, 자기주장 등)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출하시오.(유아들의 사회적상호작용)

유아교육평가B형-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예: 공격행동, 협동, 돕기 등)이나 특성들(리더십, 자기주장 등)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출하시오.(유아들의 사회적상호작용)
유아교육평가B형(2015)-유아행동관찰(일화기록법).hwp


목차
1. 유아교육평가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행동
1) 공격행동
2) 협동 및 돕기

2. 일화기록법
1) 일화기록법의 개념
2) 일화기록법의 기록방법

3. 관찰기록을 위한 대상자 및 행동의 선정 이유

4. 일화기록법을 통한 어린이의 공격행동의 관찰기록

5. 어린이 공격행동의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

6. 일화기록법을 통한 어린이의 협동을 위한 행동 관찰기록

7. 어린이의 협동을 위한 행동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

8. 유아교육평가에서 관찰기록이 중요한 이유

참고문헌

본문
1. 유아교육평가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행동
1) 공격행동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한 규정된 범위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행동을 유아의 공격행동으로 분류하게 된다.
① 관찰 가능한 공격성을 띈 특성이나 행동
② 우발적인 사고로 타인에게 상해를 끼친 행동
③ 상해를 끼치지 않았지만 행위자의 공격적인 의도나 동기
유아기의 공격행동은 주로 도구적 공격 행동으로 원하는 목표를 획득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도구적 공격행동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하고 타인을 해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적대적 공격행동이 증가하게 된다.

<중략>

2. 일화기록법
1) 일화기록법의 개념
일화기록법은 관찰기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짧은 사건이나 상황을 서술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언어적으로 완벽하게 성숙하지 못한 유아들을 연구할 때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데, 유아가 하는 신체적 행동이나 언어적 표현을 있는 그대로 구체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사건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화기록법은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관찰자가 서술하는 방식으로 기술하기 때문에 관찰자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생각이 기록의 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는데, 이러한 주관적인 감정의 개입은 기록된 내용의 평가 및 결과의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한다. 또한 한 번의 기록으로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유사한 사건이나 상황을 여러번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좋다.

2) 일화기록법의 기록방법

일화기록법은 사건이나 현상이 일어난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되도록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동시 기록이 어려울 경우에는 핵심적인 내용을 메모한 뒤에 빠른 시간 내에 기록을 완성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박미화 <어머니의 생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박미주 <모래놀이에서의 유아협동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부산대학교 2009 국내석사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최형주 <용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공격적 행동의 변화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예: 공격행동, 협동, 돕기 등)이나 특성들(리더십, 자기주장 등)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공격행동과 협동을 선택하여 각각 일화기록을 통한 관찰일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실제 수업의 과정을 관찰한 뒤에 일화기록법을 통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공격행동과 협동의 관찰일지를 바탕으로 한 내용 분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방통대 유아교육평가 B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