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4일 일요일

뇌손상 실어증과 치료에 관해

뇌손상 실어증과 치료에 관해
[뇌손상] 실어증과 치료에 관해.hwp


본문
2. 문장완결형 청각자극

1) 문장을 환자가 완성하도록 한다. (청각적 자극을 주면서)
2) 문미에 단어를 넣어서 문장을 완성하게끔 한다.
ex) 소금은 짜고, 설탕은. 속담이용
(tx는 손으로 제시, 유도하면서)

반대나 비슷한 개념을 이용한 청각자극
1) ‘반대’ 개념이 좀 더 효과적
2) 문장 완결형과 혼합하면 → 좋은 효과
3) 천장/바닥 하늘/땅

3. 시각적 자극

1) 실물 → 그림 → 글씨
2) 그림 ( 사진, 컬러그림, 실물 size 사실성이 놓은 그림이 효과적, 쉽고
선그림은 (추상성 ↑)은 저급에 속한다.
line → 흑백 → 칼라사진 → 실물 (반대로 제시할 수도 있다.)
선그림을 잘 할 경우 여러 선그림 제시하며 반복할 수도 있다.
3) 자극력을 점점 적은 것으로 추상성이 높은 것으로 진행
4) 환자 수준에 맞는 그림이나 실물 선택
5) 단어 유도하기 위해 시각적 자극 제시


본문내용
후 총상(머리. 측두골)을 입은 사람이 많았음(1950년대)

관심증가

연구
Bouilland(1825): 말과 관련 없는 부분을 관장하는 부분이 있고 말과 관련 있는 부분을 관장하는 center가 있다.말과 관련 있는 부분은 아마 도 전두엽 쪽 일 것 이다.
H. Broca(1861): 우리는 왼쪽 뇌로 말을 한다.
doctrine에서 Leborane(Tan으로 기억)을 관찰
할 수 있었던 말 Tan뿐
verbal stereotype
사후부검: 좌측 뇌에 이상이 있더라
cf) aphemia에서 aphasia로 발전
Karl Wernicke(1871): jargon (알 수 없는 말: 유창하게 말을 하지만 의미 없는 말)
Wernicke 영역은 언어를 이해하는 데 관련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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